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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SEARCH

2015-2018 글로벌노마딕프로젝트

2015-2018 글로벌노마딕아트프로젝트

 

전원길 / 야투인터내셔널 프로젝트 디렉터

 
1.

- 저는 이 행사의 중요한 목적인 글로벌노마딕아트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는 디렉터로서 앞으로 우리가 하고자 하는 일에 대하여 소개하려고 합니다.

- 저는 이 프레젠테이션을 통해서 이 글로벌노마틱프로젝트가 어떤 배경 하에서 기획되었으며 행사의 개략적인 진행방법과 이를 실현하기위한 계획들에 대해서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그리고 세계를 움직이면서 작업한다는 이 프로젝트가 갖는 의미는 무엇이고 마침내 우리가 얻고자 하는 것은 무엇인지 생각해 보겠습니다.

- 그리고 프로젠테이션의 말미에는 이 프로젝트에 대한 구체적인 사항을 좀더 자세하게 이해하기 위해서 질의와 응답의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 그럼 이 프로젝트는 어떤 배경하게 기획되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2.

- 여기 보시는 배경 이미지는 1981.8.14-19일 까지 진행되었던 야투의 창립 워크숍의 자료집 표지입니다. 그리고 그 아래 사진은 1980년대 초 공주인근에서의 워크숍 후 찍은 사진 단체사진입니다. 당시 20대이던 회원들이 이제는 50대 중반을 지나고 있습니다.

- 저는 글로벌노마딕아트프로젝트가 거대 프로젝트를 시행하려는 단순한 욕심과 순간적인 아이디어에서 비롯된 이벤트가 아니라는 것을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이 프로젝트는 작은 시냇물이 강이 되어 흐르고 마침내 바다에 도달하는 것처럼 자연스러운 자연미술운동의 결과로서 기획되고 있는 것입니다.

- 80년대의 야투는 마치 무인도에 남겨진 사람들이 생존을 위한 방도를 찾듯이 당시 20대의 젊은 작가들이었던 저희들은 자연 속에서 자연이 우리에게 던져주는 영감을 기다렸고 이를 따라 작업함으로써 실로 야투적이라고 할 만한 자연미술방법론을 발전시켰습니다.

- 이러한 작업결과들이 함브르크의 대학의 크라우스 뵈뮬러 교수의 크라스에 소개되고 이를 계기로 국제적인 교류가 시작되었습니다.

- 1900년대는 이러한 국제교류가 활발하게 진행된 시기입니다. 1995년에는 28개국 128명의 작가들이 참가하는 대규모 국제자연미술전이 금강 변에서 열렸습니다.

- 2004년에 이르러서는 지금 진행하고 있는 금강자연미술비엔날레가 출범했으며 야투국제레지던스프로그램도 2009년부터 시작되었습니다. 이러한 야투의 전시및 레지던스 행사를 통하여 500여명이 넘는 작가들이 한국의 작은 도시 공주를 찾아 작업하였습니다.

지금까지 살펴본 바와 같이 야투의 자연미술운동은 1981년 리서치 단계를 거쳐 1990년대 이후에는 국제적인 교류를 해왔습니다. 이러한 바탕위에서 글로벌노마딕아트프로젝트가 시작되었다는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3.

- 이제 본격적으로 글로벌노마딕프로젝트의 실행을 위해 야투가 어떤 준비를 해왔는지 알아보겠습니다.

- 우선 2011년 발족하여 현재 130여 작가와 단체들이 가입하여 활동하고 있는 야투인터내셔널프로젝트를 소개하겠습니다.

- 국제자연미술의 교류를 위한 거점의 역할을 하고 있는 야투는 이러한 네트워크를 좀 더 구체적으로 확장 발전시켜 범세계적인 프로젝트를 실현하기위한 준비를 인터넷 프로젝트를 통해 시작하였습니다.

- 이 사이트에는 현재 96명의 작가들의 블러그가 운영되고 있으며 세계34개국의 자연미술 단체를 소개하는 페이지가 최근에 다시 업데이트되어 소개되고 있습니다. 현재 하루 평균 2500번의 클릭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많을 때는 만 번을 넘길 때도 있습니다. 이는 보통 한 달에 2번 정도 발송되는 뉴스래터와 여러분의 사이트에 야투아이를 링크해주신 덕분이라고 생각합니다.

- 저는 이 사이트가 앞으로 진행될 글로벌노마딕아트프로젝트의 중요한 기반이 되리라고 생각합니다.

 
 
 
4.

- 그동안 저희는 2011년 이후 여러 차례 기회가 있을 때마다 세계여러단체의 기획자들과 만나 본 프로젝트에 대한 의견을 교환하고 보다 의미 있고 효과적인 실행방안을 논의해 왔습니다.

- 왼편 위쪽에 있는 이미지는 2011년 프레비엔날레에 즈음하여 열린 국제학술세미나이후 국제자연미술기획자회의에 대한 아이디어를 처음 이야기는 자리였습니다.

-그리고 2012년 6월 고승현 위원장과 전원길 총감독이 독일 담스타드에서 3주간의 레지던스를 하면서 글로벌노마딕프로젝트에 대한 여러가지 의견을 나누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다음 이 장면은 같은 해 여기참석하신 루멘 디미트로브씨와 이스트반 에러스박사가 한국 이천 조각심포지엄에 참가하는 것을 계기로 글로벌 노마딕 프로젝트에 대한 의견을 나누는 사진입니다. 당시 금강자연미술비엔날레 총감독이셨던 윤진섭선생님께서도 참석하셨습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금년 사우스아프리카에서 열린 사이트스페시픽랜드아트비엔날레에 제가 참가하면서 찍은 사진인데 고맙게도 디렉터 스트라이듬 반데르 메아브 께서 글로벌 노마딕프로젝트에 대하여 참가한 작가들에게 소개해주셨습니다.

 

 

5.

- 그리고 마침내 세계자연미술의 현장(The Nature Art Catalogue)가 발행되었습니다.

- 또한 이 책을 편집하는 동안 2000년 이후 자연 속에서 자연과 더불어 작업하려는 많은 그룹들이 생겨났고 이들의 활동은 작가중심의 자발적인 자연미술운동으로서 확장되고 있다는 사실을 알았습니다.

- 또한 이들의 활동은 도시보다는 지방소도시에서 출발했으나 같은 생각을 가지고 작업하는 세계의 작가들과 교류를 시도하고 있으며 이러한 교류는 작가들 간의 네트워킹이 이루어지는 가운데 각각의 네트워킹이 다시 네트워킹 되는 양상을 보이고 있습니다. 오늘 이 자리는 이러한 현상을 반영하는 중요한 자리라고 생각합니다.

- 처음에는 단순한 자료집을 생각했으나 보내주신 소중한 작품이미지들이 수록되면서 이 시대 자연 속에서 무슨 일이 벌어지고 있는지 알 수 있는 소중한 카탈로그가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 애초에 저희는 규모가 큰 단체만을 찾아 수록하려고 하지 않았습니다. 야투가 그랬던 것처럼 소규모의 소박하지만 진지한 움직임을 보이는 자연미술 그룹에 관심을 가지고 접근했다는 점을 말씀드리고 또한 싶습니다.

 

 

6.

- 이제 네 번째 단계로 국제자연미술기획자대회를 개최하게 된 것입니다. 34개의 단체가 참가신청을 해왔으나 예산관계상 13개국으로부터 19개의 단체와 큐레이터가 참가하게 되었습니다. 이 회의를 통해 글로벌노마딕아트프로젝트 실행위원회가 발족하게 되었습니다. 여기에 참가하여 가입을 희망한 단체 이외에도 가입을 희망하는 단체와 기획자들을 계속해서 받아들일 것입니다.

- 이 기획자회의는 그동안의 교류과 네트워킹이 있었기에 가능했습니다. 그리고 이제 우리는 단순한 연계를 넘어서 공동의 프로젝트를 실행하려는 한 단계 진전된 단계에 와있다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 이제 우리가 논의하게 될 글로벌노마딕프아트로젝트의 본론으로 들어가야겠습니다.

 

 

7.

- 이 사진은 글로벌노마딕프로젝트의 기본적인 정신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 저는 이 프로젝트를 기획하면서 자연은 하나로 연결되어 있다. 따라서 자연 속에서 작업하는 작가들도 각각의 문화적 배경과 전통을 존중하는 가운데 하나로 연결되어야 한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 야투인터내션널프로젝트가 인터넷 베이스 프로젝트라면 글로벌 노마딕 프로젝트는 오프라인 즉 현실세계를 움직이는 프로젝트라고 할 수 있습니다. 어떻게 보면 두 프로젝트는 문명과 자연이라는 상대적인 개념에 기초한 것이기는 하지만 한편으로는 자연의 인위적 경계인 국경을 넘어선다는 공통점이 있습니다.

- 글로벌노마딕프로젝트의 내용은 글로벌. 노마딕. 프로젝트. 라는 말에 이미 담겨있습니다.

 

 

8.

- 글로벌이라는 말은 이미 세계 각 지역에서 실행하고 있는 자연미술 프로젝트를 연결하겠다는 의지를 담은 말입니다.

- 그림에서 보는 것처럼 4개의 섹터로 나누어 4년간 운영될 이 프로젝트는 1차년도에는 아시아, 2차년도에는 유럽 이런 식으로 진행될 것입니다. 하지만 아시아에서 진행된다고 하더라도 다른 지역의 작가들이 합류해서 일정 기간 동안 혹은 모든 일정을 함께 할 수 있습니다.

- 그리고 마침내 4년 후에는 이 모든 움직임들의 결과가 하나의 거대한 움직임으로 세계의 역사 속에 남을 것입니다.

- 현재 한국은 세계유일의 분단국가입니다. 우리는 DMZ(demilitarized Zone)을 통과하여 중국을 통해 이동할 계획입니다. 하지만 결과적으로 우리의 이동 경로는 하나의 원안에 속하게 될 것입니다. 원 안에서 시작과 끝은 없습니다. 하나가 되고자하는 취지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는 점을 말하고 싶습니다.

 
 
 
9.

- 끊임없이 움직이고 자연 속에서 삶을 이어가고 그리고 떠날 때는 흔적을 남기지 않는 노마드의 삶은 우리가 하고자 하는 프로젝트와 같은 맥락을 가지고 있습니다.

- 우리는 산 넘어 무엇이 있을까 하는 어린아이의 호기심을 가지고 이동할 것입니다. 자연과 몸을 부대끼면서 이동하며 작품을 남길 것입니다. 그리고 마침내 자연 속에 흔적을 남기지 않고 이동하는 노마드의 삶처럼, 우리도 우리의 작품을 자연 속으로 돌려보내는 노마딕한 태도를 이 프로젝트를 통해서 실현 할 것입니다.

- 흔적을 남기지 않는다는 것은 즉 사고 파는 물건으로서의 예술이 아니라 원래 예술이 가져야할 정신으로서의 예술성을 지향하는 것이기도 합니다.

- 마지막으로 우리가 이것을 ‘프로젝트’라는 말로 이 프로젝트를 실행하는 것은 단지 결과물에 초점을 맞추는 것이 아니라 이를 실행하기위한 전체과정 이를 테면 그동안 진행해온 사전 회의와 책자의 발간 그리고 오늘의 이 국제자연미술기획자대회가 글로벌노마딕프로젝트 안에서 의미 있는 프로세스로서 포함되기 때문입니다.

- 좀 더 구체적으로 우리가 본 프로젝트에서 해야 할 내용을 살펴보겠습니다.

 

 

10.

- 우리가 글로벌노마딕프로젝트에서 하고자 하는 프로그램은 사실 이미 여러 단체에서 해왔던 것들을 서로 연결하면서 이동하는 가운데 실행하는 것입니다.

- 가운데 사진은 한국의 남해안에서 있었던 야투아이 자연미술 워크샵 사진입니다.

- 저는 글로벌노마딕프로젝트의 주요 프로그램으로 이 워크샵을 제안하는 바입니다. 즉 아무런 사전 준비 없이 빈 몸과 빈 마음으로 자연과 만나고 자연이 교사 혹은 안내자가 되어 자연으로 부터 아이디어를 얻어 자연물 혹은 우리의 몸을 이용하여 작업하되 우리가 떠난 뒤에는 자연에 의해 자연으로 금시 되돌려지는 그런 작업입니다.

- 자연 속을 빈손과 빈 마음으로 움직이고, 예기치 않은 자연과의 만남이 이루어지고, 언제나 열려있으나 아무나 그 문을 볼 수 없는 자연의 문으로 으로 들어가 자연미술이라는 새로운 미술의 가능성을 실험하게 될 것입니다. 이러한 작업을 통하여 저는 자연과의 조화로운 삶이 어떠해야하는가 그리고 자연미술은 어디로 가야하는지에 대한 해답을 얻게 되기를 바라는 것입니다.

- 이러한 작업은 상업화되고 권력화된 미술계에 함몰되어버린 예술가에게 마땅이 필요한 해방 공간을 제공하게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 위쪽의 사진은 2011년 한국문화예술위원회에서 주관하고 고승현위원장과 제가 기획해서 진행했던 이란노마딕프로젝트 단체사진입니다.

- 이처럼 각 나라에서 활동하는 작가들과 함께 만나 작업 할 것입니다. 근거리에 있는 자연미술작가들이 합류해서 그룹을 이루고 그 지역의 특정한 지역, 강가, 산, 섬, 혹은 폐광산지역 이나 동굴 지역 등에서 자연과 만나는 특별한 경험을 하게 됩니다.

- 물론 자연미술에 대해서 소개하고 토론하는 세미나 혹은 강의 그리고 음악과 춤과 민속 음악 등에 대한 경험도 더불어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11.

- 이 프로젝트가 지향하고 마침내 얻고자하는 목적을 정리하자면

“자연미술운동가들의 국제적인 협업프로젝트를 통하여, 자연과의 직접적인 만남을 통해 이루어지는 자연미술의 생생한 기운을 미술관중심의 현대미술계에 불어넣음으로서 현대미술의 흐름을 보다 폭넓게 발전시킬 수 있도록 하며, 자연에 대한 조화롭고 평화로운 공존의 방식을 미술적으로 제시하는 것입니다.”

- 이 모든 활동은 전시, 보고서, 영상, 웹사이트를 통해서 사람들에게 전해질 것입니다. 그리고 이러한 작업의 최종적인 목표는 많은 사람들이 자연미술을 이해하고 더 나아가서 세계의 모든 사람이 자연미술가로서 자연과 교감하면서 살기를 바라는 것입니다.

- 현재 우리가 예측하는 목적과 의의는 지극히 피상적이라는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실제로 프로젝트가 시작되고 이러한 자연미술프로젝트가 시작되었을 때 발생하게 될 예기치 않은 효과는 마치 민족의 대이동에 따른 파급효과에 버금 갈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 하지만 우리는 이 프로젝트가 자연과 함께 동행 하고자 하는 예술가들의 움직임으로서 평화적이며 신선한 예술정신을 세계 곳곳에 실어 나르는 문화적 이동이 될 것입니다.

 

 

12.

- 지금까지 본 프로젝트의 배경이 되는 야투의 자연미술운동의 흐름과 프로젝트의 내용에 대하여 설명 드렸습니다만 결국 이 프로젝트의 성공은 이프로젝트의 필요성을 여러 기관 혹은 기업등과의 만남을 통해 이해시키고 이를 위한 기금을 어떻게 마련하는 가에 달렸다고 할 수 있습니다.

- 우리는 지금까지 야투 회원들과 더불어 자연미술운동을 하면서 이 일에 필요한 일을 시도하고 실천하는데 한번도 주저하거나 망설인 적인 없습니다.

- 왜냐하면 자연은 이 세상을 아름답고 조화롭게 지은 창조자의 뜻과 섭리를 알 수 있는 소중한 곳이고 자연미술은 이를 창의적으로 드러내 사람들에게 보여줌으로서 우리가 살고 있는 세상을 더 넓게 풍부하게 만들어 줄 것이기 때문입니다.

- 글로벌노마딕프로젝트는 야투 회원들의 열정만으로는 이룰 수없는 방대한 프로젝트입니다. 지금까지 한국문화예술위원회로 부터 글로벌 노마딕프로젝트 준비를 위한 기금을 2012년과 2013년에 걸쳐서 지원을 받았지만 그것은 예정했던 전체행사의 규모를 생각한다면 아주 적은 액수였습니다.

- 앞으로도 계속해서 본 프로젝트를 위한 기금을 신청하겠지만 우리가 이 기금에만 의존할 수는 없을 것 같습니다. 따라서 이 프로젝트에 관심있는 기업체의 후원과 국제기구로 부터의 후원을 받기위해 준비하고 있습니다.

- 유엔이나 EU 그리고 한국의 송도에 본부를 둔 녹색기후기금 GCF와 같은 국제기구로부터의 후원을 이끌어내기 위해서는 여러분의 많은 도움이 필요하리라 생각합니다.

- 한편으로 우리는 정부나 기업체 국제기구 등의 협조를 이끌어내는 방안과 아울러 관심 있는 개인후원자들의 후원이나 자원봉사 등이 이 방대한 프로젝트를 실행하는데 없어서는 안 될 요소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 마지막으로 여러분들의 도움입니다. 많은 단체에서 숙식, 교통, 프로그램기획 및 진행 등 에 대하여 협조 의사를 표시해왔습니다.

- 이미 진행하고 있는 각 단체의 행사와 글로벌 노마딕 프로젝트가 연계 될 수 있다면 그 자체가 큰 후원이 되리라고 생각합니다.

- 본 프로젝트에 대하여 말씀을 드렸지만 사실 보다 구체적인 내용에 대해서는 아직도 궁금한 것이 많이 있을 것입니다. 이제 여러분이 주셨던 질문을 통해서 본 프로젝트의 내용과 의도하는 바를 보다 분명하게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13.

1. 지역을 나누어 프로젝트를 시행한다면 어디부터 시작합니까?

- 한국의 공주로 부터 시작하여 DMZ를 통과 북한을 거쳐 중국으로 이동하는 안을 기본 안으로 하되 나머지 지역은 추후 논의를 통해서 결정함

 

2. 참여작가 선정 및 팀구성은 어떻게 합니까?

- 예를 들면 아시안노마딕아트프로젝트에는 아시아 작가만 참가하는 것이 아니라 원하는 모든 지역의 작가 및 전문가들이 신청하고 선정된 사람들을 팀으로 조직함.

- 팀원은 운영위원장과 총감독, 현지기획자, 작가, 저술가, 영상기록팀, 스텝 등 15명(예산에 따라 조절될 수 있음) 으로 이루어지는데 이들은 이 프로젝트를 위해 분명한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사람들로 구성될 것임.

- 그 외 원하는 작가들은 이동경비 및 숙식을 위한 회비를 내고 합류하게 되며 참가한 모든 작가들의 활동이 자료집에 수록됨.

- 단 지원 인원이 많을 경우 현지사정에 따라 인원을 조절하여 신청을 받을 예정.

 

3. 참가비가 있나요?

- 필수요원운영을 위한 예산은 프로젝트 기획팀에서 충당하며 그 외 자비로 참가할 경우 일정한 회비를 책정함.

 

4. 각 단체에서 재정적 부담을 해야 하나요?

- 기본적으로 숙식과 교통수단 및 프로그램 기획에 필요한 진행 등의 협조를 기본으로 하지만 여건과 형편에 따라 조절 할 수 있으며 각 나라의 문화재단으로 부터 지원을 받기위해 공동으로 협력하길 바람.

 

5. 각 단체의 중요 역할은 무엇입니까?

- 무엇보다도 현지에서의 행사진행을 위한 장소 섭외 및 이동, 숙식 등의 예약과 안내 및 통역, 현지에서의 홍보 등을 담당할 매니저의 역할이 필요함. 매니저의 인건비를 예산범위 내에서 지원할 예정임.

 

6. 지역간 이동은 어떻게 하나요?

- 선박을 이용하는 안이 현재 검토되고 있으며, 장거리는 항공기와 철도를 이용하되 근거리는 차량으로 이동할 예정이며 대한항공, 현대자동차와 같은 자동차회사의 협찬을 받을 예정임 현지에서 협찬이 가능하다면 모든 방안을 통합적으로 고려하여 합리적 방안을 마련하여 진행할 예정임.

 

7. 프로젝트 실행순서 와 구체적인 이동 경로는 정해져 있나요?

- 아시아- 유럽- 아프리카 중동- 아메리카

- 변경될 수 있으며 세부 경로는 추후 현지 기획자의 협조를 받아 계획을 세울 예정임

 

8. 본 프로젝트의 홍보가 중요 할 것 같은데 어떤 방식으로 이루어질 예정입니까?

- 홍보를 위해서 제일 먼저 생각하고 있는 것은 방송매체의 다큐멘터리팀과의 협업입니다. 공중파를 통해서 이 프로젝트가 소개된다면 많은 사람들에게 알리고 공감을 이끌어 낼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것은 비단 한국의 방송국뿐만 아니라 각 지역 각 나라의 중요 방송국 혹은 방송기획사와의 연계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고 이를 위해서 여러분의 도움이 절실함.

- 한국의 외무부와 협의하여 각국에 있는 한국대사관의 협조를 얻어 홍보와 전시등 문화교류를 위한 협조를 요청할 예정임.

-기본적으로 우리는 이미 개설되어있는 야투아이홈페이지(www,yatooi.com)혹은 별도의 웹사이트 개설을 통해서 실시간 자료가 업데이트되도록 할 것이며 인터넷 방송시스템도 활용할 예정임.

- 그리고 기획자뿐만 아니라 참가하는 모드 스텝과 작가들의 페이스북이나 트위터등의 소시얼 네트워크 시스템을 이용해서 홍보한다면 파급효과가 클것으로 생각함.

- 다음으로는 프로젝트에 저술가나 평론가등을 포함시켜 신문과 잡지 그리고 인터넷매체 등에 기고하도록 할 예정이며, 국제평론가협회를 통하여 각 나라 평론가들의 관심을 이끌어 내도록 노력할 것입니다.

- 4년간의 모든 활동은 4개의 책으로 나누어 발간 될 것이며 이 책에는 프로젝트의 여정과 에피소드, 작품, 비평글, 지역 문화와 생태 등에 관한 자료를 함께 다룬 중요한 자료가 되도록 할 것입니다.

 

9. 프로젝트의 성격상 지속가능한 지구생태를 고려한 프로젝트의 진행이 필요할 것 같은데 이에 대한 방안에 대해서 설명바람.

- 본 프로젝트는 최대한 환경의 보호와 유지를 위한 방안들을 고려하여 진행할 것이며 이에 대한 전문가들의 조언을 구할 것이다. 하지만 환경보호를 위한 행동주의적 태도나 이와 관련한 정치적 태도를 가지고 프로젝트를 진행하지는 않을 예정이다.

 

10. 이 프로젝트를 위한 사전준비는 어떻게 이루어지나요?

2013

- 글로벌노마딕아트프로젝트의 세부 계획을 확립.

- 계획된 내용을 토대로 기금을 마련.

- 프로젝트시행 지역에 대한 연구조사

- 프로젝트시행 지역에서의 인적 협력네트워크 확립

- 프로젝트 시행 지역에서의 프로그램 기획

- 추가참여단체가입홍보

 

2014

- 각 지역별 참가팀 구성

- 2014년 프리글로벌노마딕아트프로젝트 시행

- 2014년 프리글로벌노마딕아트프로젝트 시행 결과 분석 및 보완

- 2015년 글로벌노마딕프로젝트 시행팀 확정 및 워크숍

 

9. 각 단체가 서로협력하기 위한 실행위원회 같은 것이 필요할 것 같은데 이에 대한 계획은 없습니까?

이에 관해서는 2013국제자연미술기획자회의를 통해서 이미 결성이 되었으며 이미 참가를 희망했던 단체와 다른 단체들도 가입을 받을 예정이며 글로벌 노마딕 프로젝트 실행위원회 창립선언문은 다음과 같다.

 

 

글로벌노마딕아트프로젝트 실행협의회


2013 국제자연미술기획자대회에 참가한 큐레이터들은 글로벌노마딕아트프로젝트 실행협의회(GNAPSG: Global Nomadic Art Project Steering Group)를 발족시킨다. 이 협의회는 야투그룹으로부터 기획이 시작된 2015-2018 글로벌노마딕아트프로젝트(GNAP: Global Nomadic Art Project)의 성공을 위하여 협의회에 속한 각 회원들의 힘을 한 곳으로 모으기 위한 것이다. 글로벌노마딕아트프로젝트는 자연과 인간의 보다 조화로운 공존의 관계를 추구하기 위하여 작품을 제작하고 전시하는 작가들의 활동의 장을 마련하고 알리게 될 것이다.
글로벌노마딕아트프로젝트 실행협의회의 회원들은 점점 더 황폐해지고 있는 자연과의 새로운 관계를 재정립하기 위해 방안을 모색하며, 직접적인 교류를 통해 지속적이고 상호적인 생태지역적 대화를 발전시키기 위한 전시회, 세미나, 심포지아, 워크샵, 레지던시와 같은 미술 프로그램을 시도할 것이다.


  1. 이 협의회의 명칭은 글로벌노마딕아트프로젝트 실행협의회라 한다. 글로벌노마딕아트프로젝트 협의회는 그 본부를 대한민국 공주시에 위치한 금강자연미술센터로 한다. 야투가 주관해 온 국제 심포지아와 레지던시 프로그램으로부터 축적된 경험은 글로벌노마딕아트프로젝트의 성공적인 진행을 용이하게 할 것이다. 글로벌노마딕아트프로젝트 실행협의회는 공동프로젝트인 글로벌노마딕아트프로젝트와 더불어 부수적인 프로젝트들을 기획, 진행할 수 있다.
  2. 2011년부터 기획, 진행 되어 온 2015-2018 글로벌노마딕아트프로젝트의 운영위원장인 고승현을 글로벌노마딕아트프로젝트 실행협의회의 운영위원장으로 위임하며 2015-2018 글로벌노마딕아트프로젝트의 총감독으로 위임 받은 전원길은 기존의 프로젝트의 개발 과정과 계획에 의거하여 프로젝트를 계획하고 추진한다.
  3. 글로벌노마딕아트프로젝트 실행협의회의 원활한 진행 및 추진을 위해 자문위원회를 두고 자문과 협조를 구한다.
  4. 글로벌노마딕아트프로젝트 실행협의회에 참가하는 34개의 단체의 대표와 독립큐레이터들은 글로벌노마딕아트프로젝트가 진행되는 각 지역의 활동을 기획하고 실행하기 위한 지역 실행팀을 구성한다. 글로벌노마딕아트프로젝트에 참가하는 단체의 대표들은 그들의 역량이 허락하는 범위에서 이 프로젝트를 위한 기금조성에 협조하며 모든 회원들에게는 상호교류의 결과가 통지된다.
  5. 글로벌노마딕아트프로젝트 실행협의회는 각 지역의 글로벌노마딕아트프로젝트 진행에 있어서 기금신청을 위한 도움과 지원이 필요할 경우 지역 단체와 협력한다. 글로벌노마딕아트프로젝트 실행협의회는 글로벌노마딕아트프로젝트를 위한 기금이 조성된 상황에서 이러한 활동을 위한 초기자금을 지원할 수 있다. 글로벌노마딕아트프로젝트 실행협의회의 회원들 또한 글로벌노마딕아트프로젝트의 진행을 위해 각 회원들의 여건에 따라 기금, 시설, 인적 자원, 기술 등의 지원을 한다.
  6. 본 프로젝트가 실행되면, 예산이 허락하는 한도 내에서 각 지역의 단체나 프로젝트 매니저들의 기획활동 비용을 지원한다.
  7. 글로벌노마딕아트프로젝트는 지속 가능한 생태환경을 위한 실행방안을 장려하고 환경보호를 위해 노력한다.
  8. 글로벌노마딕아트프로젝트 실행협의회의 상세한 운영방침은 각 회원들의 공식적인 확인에 기초하여 국제 협의회의 범용적인 사례를 참고한다.
  9. 제 2차 글로벌노마딕아트프로젝트 실행협의회 총회는 글로벌노마딕아트프로젝트가 종료된 후에 개최된다.


이 문서에 서명 함으로서 글로벌노마딕아트프로젝트 실행협의회의 회원이 되는 것을 수락합니다.
2013. 10. 5
대한민국 공주시에서